ADHD 증후군, 빠른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이 장애가 계속되어 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ADHD 증후군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라고도 많이 알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주의력, 충동적인 행동을 컨트롤하고 활동 수준을 조절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발달에 장애가 있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어린이의 약 5~10%가, 성인의 경우 2~5% 정도가 영향을 미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ADHD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그 증상의 정도와 빈도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여러모로 어렵고 복잡한 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이 장애가 시작되어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한 모습으로 나타나며,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됩니다.
ADHD 원인
ADHD 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결합되어 일어난다고 합니다.
유전적 요인 외에도 ADHD를 일으키는 환경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 시절에 납과 같은 독소에 노출된다던가, 조산, 저체중아로 태어난 경우 등의 기타 요인도 ADHD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모든 경우가 ADHD를 일으키지는 않으니 너무 섣부른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뇌 관련한 연구에서는 ADHD 환자의 뇌의 주의력 및 충동 조절과 관련된 뇌의 영역의 구조와 기능에서 다른 정상인들과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뇌의 신경전달물질 불균형, 특히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환경에 노출되었다고 해서 모든 아이가 ADHD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ADHD 증상에 대해 조금 더 민감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로써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를 받아 성인기에도 ADHD를 가지고 어려운 생활을 하지 않도록 양육자가 미리 조치를 취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입니다.
ADHD 증후군은 약물, 치료 및 생활 습관 변화 등을 통하여 어느 정도 치료를 하고 증상을 충분히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미리 알고 우리 아이에게 이런 ADHD의 증상이 나타날 때 빠른 검사와 치료를 통해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adhd 증상
ADHD 증후군의 주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부주의: 집중력 저하, 건망증, 미루는 습관
- 과잉 행동: 안절부절못하는 모습, 계속 움직여야 직성이 풀리는 욕구
- 충동성: 생각보다 행동이 먼저 앞서고, 타인을 방해하고,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것
부주의 증상
- 본인이 좋아하거나 흥미로운 일임에도 집중력과 주의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외부의 자극이나 본인 머릿속의 생각에 의해 쉽게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 건망증이 심해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주변 환경이 정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 일을 자꾸 미루며, 시작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어떤 규칙이나 지침을 따르거나 작업을 완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과잉 행동 증상
- 안절부절못해서 자꾸 움직이고 몸을 흔드는 등의 행동을 합니다.
- 가만히 앉아 있거나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자리에서도 가만히 있기 어려워합니다.
-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거친 말을 하거나 타인을 방해하는 행동을 합니다.
- 차분하고 조용한 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가만히 있지 못해서 항상 어딘가로 이동하고 움직이는 모습을 보입니다.
충동성 증상
-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스스로가 조절하기 어려워합니다.
-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행동합니다.
-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타인을 방해하거나 갑자기 대답하는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 위험한 행동에 가담하거나 충동적인 결정을 내립니다.
- 생각 없이 무자비하게 돈을 쓰거나 과식하는 등 충동적인 행동을 참지 못하고 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ADHD 환자는 각 증상을 하나씩만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여러 증상을 동시에 가질 수도 있는 등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증상의 심각성과 나타나는 빈도 등 또한 다 다릅니다.
adhd 검사
adhd 증후군을 진단하는 검사에는 건강 검진, 유전적인 문제 검사, 심리 평가 등이 있습니다. adhd 증후군 검사를 통해 ADHD를 확실하게 진단 내리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 기준을 충족하는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인터뷰
전문가는 환자와 가족과 임상 인터뷰를 통해 증상, 행동 및 병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ADHD 증후군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평가 척도
전문가는 표준화된 평가 척도를 사용하여 환자의 증상을 평가하고 장애 수준을 판단하게 됩니다. 평가 척도를 체크하는 것은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 교사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
신체검사는 ADHD 환자의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를 배제하기 위해 시행하게 됩니다.
심리 검사
ADHD 증후군은 심리 검사를 통해 환자의 인지 능력, 학업 능력 및 정서적 기능을 평가하게 됩니다.
ADHD 진단은 아무 상담사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또는 소아과 의사와 같은 자격을 갖춘 의료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져야 정확합니다. 이들은 임상적 판단과 전문 지식을 가지고 환자의 증상을 평가하고 개인에 맞는 치료 방법을 세우게 됩니다.
adhd 치료
ADHD 치료에는 보통 약물, 행동 요법 및 라이프스타일 수정 등을 병행하여 이루어집니다. 구체적인 치료 계획은 개인의 증상, 연령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획일화된 치료가 아닌 개인에 맞춘 치료 방식을 전문의와 상담 후 진행하게 됩니다.
약물
메틸페니데이트 및 암페타민과 같은 흥분제 약물은 자주 ADHD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약물은 집중력과 주의력을 상승시키고 충동성과 과잉 행동을 감소시켜 학업 성과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행동 요법
인지 행동 요법(CBT)과 같은 행동 요법은 ADHD 환자가 스스로 대처 전략을 학습하고 조직, 시간 관리 및 계획과 같은 기술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회성을 키우기 위한 기술을 배우고 감정을 조절하는 관리 방법을 배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수정
특정 라이프스타일을 수정하는 것은 ADHD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과잉 행동을 줄이고 기분을 좋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규칙적인 운동, 뇌 기능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건강한 식단, 수면 부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항상 제시간에 숙면을 취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교육적 조정
ADHD가 있는 어린이는 학교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적인 조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시험을 볼 때 추가 시간을 준다던지, 보조적인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던지, 스탠딩 데스크를 사용하거나 만질 수 있는 장난감 등을 주어서 주의가 산만하고 과잉 행동 하는 것을 조금 안정시켜 주는 것들을 사용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ADHD 치료는 천편일률적으로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방식이 아니고 개별화되며 어떤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치료 방법이 다른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ADHD 증후군은 이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인생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치료 과정에 환자, 가족 등 도움을 줄 수 있는 주변 사람들이 모두 참여하고 합심해서 치료에 적극 동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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